상단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내용 바로가기

전체메뉴

메인 > 열린공간 > 보도자료

보도자료

facebook 트위터 google url 복사 인쇄하기

국민에게 필요한 복지서비스(373개), 한권에 담았다! 상세보기
제목 국민에게 필요한 복지서비스(373개), 한권에 담았다!
작성일 2017.04.24
조회수 6747
내용

국민에게 필요한 복지서비스(373개), 한권에 담았다!


- ‘2017 나에게 힘이 되는 복지서비스’ 가이드북 발간, 배포 -
- 상황, 생애주기, 대상특성별로 제시해 이용자 접근성 편의성 제고 -

 

□ 보건복지부(장관 정진엽)는 국민의 입장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여러 부처에 흩어져 있는 복지서비스(373개)를 한 권에 담은 ‘2017 나에게 힘이 되는 복지서비스’를 개정 발간했다.

 

○ ’14년 7월, ‘어떤 복지서비스가 있는지 몰라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하자’는 취지로 초판이 발간된 이후 정례화 하여, 이번이 세 번째 발간이다.

 

- 자신이 처한 상황에 따라 찾아볼 수 있도록 상황별로 복지서비스를 나열하였고, 생애주기별?대상특성별?가나다순 색인을 제시하여 쉽게 찾아보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.
 

 

□ 이번 복지가이드북은 현장공무원 설문조사, 사회보장 분야별 전문가 간담회 등을 통해 제기된 개선사항 및 ’17년 신설?변경된 복지서비스 내용 등을 반영하였다.

 

○ ‘대상별(아동?여성, 청년, 노령층, 장애인) e-book 및 QR코드(시각장애인용 음성지원 포함)’ 제작, ‘지원절차 및 가나다순 색인’ 추가, ‘포켓용 주요사업50 소책자 및 노령층 맞춤형 가이드북’ 제작 등 이용자의 편의성을 제고한 것이 주요 특징이다.

 

* 시각장애인용 음성 및 텍스트데이지(DAISY, 찾기 쉽게 목차를 구분?변환)로 지원 예정

 

○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배포수량을 전년 7만부에서 20만부로 크게 확대하였고,

 

- 또한, 작년부터 정부기관 및 관련 기관 등에서 이 책을 활용하여 자체 제작할 수 있도록 원문 제공 및 저작권을 개방하고 있다.

 

 

□ 더 많은 국민들이 보다 쉽게 사회보장제도를 알 수 있도록 읍·면·동 주민센터 및 지역자활센터, 고용센터, 국민연금?건강보험공단 등 공공기관, 사회복지시설(노인복지관, 장애인복지관, 사회복지관 등) 등에 ‘복지서비스가이드북’과 ‘홍보포스터’를 배포할 예정이다.

 

 

○ 아울러, 사회보장위원회(http://www.ssc.go.kr) 및 보건복지부 홈페이지(http://www.mohw.go.kr), 복지로(http://www.bokjiro.go.kr), 사회보장정보원(http://www.ssis.or.kr) 등 복지부 산하 공공기관 홈페이지 등에도 게시할 예정이다.

 

 

□ 사회보장위원회 관계자는 “앞으로도 국민들이 복지서비스 혜택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매년 변경된 사회보장제도 내용을 반영하여 가이드북을 개정 발간할 예정”이며,

 

○ 이를 통해 사회보장 사각지대를 줄여나가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”고 밝혔다.

 

참고: 복지가이드북 주요 개선사항 1부

첨부파일 [4.25.화.조간]_국민에게_필요한_복지서비스(373개),_한권에_담았다!.hwp

맨위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