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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회보장통계

제도개요

사회보장기본법(제32조)에 따라 효과적인 사회보장정책의 수립·시행을 위하여 사회보장통계 작성·관리

- 국가와 지자체에 사회보장통계 작성·관리 의무 부여, 보건복지부장관은 사회보장통계를 종합하여 위원회에 보고

목적

  • 효과적이고 적시성 있는 사회보장정책 수립·시행을 지원하기 위해 관련 현황 및 정책적 대응 관련 통계를 발굴·수집하여 체계적으로 관리
  • 체계적인 사회보장통계 관리를 통해 신뢰성 있는 통계의 양적 확대, 품질 및 정책 활용도 제고 추진

추진경과

  • 통계 수집 대상·범위 확대 및 신규지표 지속 발굴
  • - ('17) 11개 분야, 260개 지표 → ('18) 4대 범주, 13개 분야, 260개 지표 → ('19) 4대 범주, 14개 분야, 269개 지표(청년분야 추가)

  • 통계의 정확성과 신뢰도 제고를 위한 통계 범위·목록, 제출절차 및 방법 등의 운영지침 마련
  • 신규지표 지속 발굴
  • 재정통계전문위원회·연구자문단 운영
  • 통계로 보는 사회보장 발간, 홈페이지를 통한 통계 온라인 서비스 제공
정책용어 사전